사회공헌

본문 바로가기

사회공헌지원센터

홈으로 > 사회공헌지원센터 > 사회공헌

사회공헌

사회공헌이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기 위해 진행하는 다양한 사회적 활동을 말합니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 CSR이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줄임말로, ‘기업이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기 위한 사회적 책임 활동’으로 기업의 지속성을 위한 방안 중 하나로 ‘이윤추구’외에 ‘사회가 기대하는 사회적 의무’를 자발적으로 이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업이 사회적 책임을 다하면 기업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 – 주주, 소비자, 직원, 지역사회, 정부, 파트너 등등 – 에게 신뢰를 확보해 긍정적 평판을 얻어 기업의 긍정적 이미지 형성과 신뢰를 얻는데 기여를 합니다.

  기업 및 기관이 재정적, 비재정적 지원 등을 통한 사회적 책임 활동들은 비영리 기관 단체들과 “협업”하여 사회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고,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게 되며, 지역사회의 역량강화에 도움을 주는 활동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주로 기업 및 기업재단에서 사회공헌 활동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사회공헌이 점차적으로 활성화되고 사회공헌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사회 각계각층으로 확산됨에 따라 공공기관, 금융기관, 교육기관, 의료기관, 민간기관 등에서의 참여도 늘어나고 있답니다.

  이러한 사회공헌은 단순한 시혜적 차원 보다는 지역사회와 소통하며 사람사회, 기업이 이어질 수 있도록 해야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사회참여의 의미로서의 진정한 사회공헌활동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사람이 지역사회와 영향을 주고 받으며 살아가는 과정에서 지역사회는 안정적인 삶의 여건을 보장하고, 사람은 지역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 합니다. 기업 또한 이윤을 창출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안들에 대해 더 나은 지역사회를 위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노력하는 사회적 책임활동을 사회공헌활동이라고 한다.”

사회공헌 영역

  • 사회복지

    복지사각지대 빈곤,교육,의료, 일자리창출, 해외원조 등 복지 이슈를 반영한 사업 진행

  • 환경

    업사이클링, 지역사회 주거환경개선 등 지속 가능한 녹색 성장을 위한 노력

  • 문화예술

    메세나 사업(기업 문화, 예술 활동지원)을 통한 문화예술 향유 기회 확대를 위해 다양한 관계자들과의 파트너 십 구축

  • 사회적 책임(SR)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개인, 조직, 단체, 기업 등의 역할과 사회적 책임을 고민

  • 공유가치 창출(CSV)

    사회적 책임을 수행하는 동시에 비지니스 핵심 경쟁력을 강화하는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의 방법 고민